Universal_Principles_of_UX / Consider / 1.10 첫 번째와 마지막 항목이 가장 잘 기억된다.
1.10첫 번째와 마지막 항목이 가장 잘 기억된다.
서열 위치 효과
TL;DR
독일의 심리학자 Hermann Ebbinghaus는 항목의 위치가 기억력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기억 실험을 진행했다. 그 결과, 첫 번째나 마지막에 있는 항목들이 더 쉽게 기억된다는 사실을 밝혔다. 그 이유는 첫 번째 항목은 장기기억으로, 마지막 항목은 단기기억으로 가고 그 중간에 있는 항목들은 뇌가 어떻게 처리할지 잘 모른다는 것이다.
이런 편향을 **서열 위치 효과(serial position effect)**라고 하는데, 사용자에게 특정 정보를 기억시키거나 행동을 유도해야 한다면 목록의 첫 번째와 마지막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. 모든 정보가 동등하게 중요한 것은 아니다.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중간에 두어 자연스럽게 잊어버릴 수 있도록 하여, 사용자가 기억해야 할 부분에 집중하게 해야 한다.
🤠 개인 탐구
첫 번째와 마지막에 중요한 것을 배치해야 한다는 중요한 통찰 외에도, 서열 위치 효과는 목록의 중간에 있는 항목들은 잘 안 보게 되니 목록을 너무 길게 만들면 안된다는 교훈도 담고 있다. 애초에 첫 번째와 마지막이 기억에 더 남는 이유가 장기/단기 기억이라는 사실은,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었을 때가 전제되었기 때문이다.